차원이 다른 속도와 무한한 가능성
삼성 포터블 SSD 하나로 완전히 달라진 나의 작업 환경
수 천만 화소의 사진과 Full HD/4K 고해상도 동영상 등 점차 고품질, 대용량으로 발전하는 콘텐츠 시장에서, 한정된 PC/노트북의 저장 공간을 보완하고 손쉽게 데이터를 휴대, 관리할 수 있는외장 스토리지는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IT 시대의 새로운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 중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외장형 HDD 제품은 대용량 데이터를 휴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충격 등의 외부 요소에 의해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다는 약점과 휴대성의 한계 때문에 명쾌한 해답이 되기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죠.
---------------------------------------------------------------------------------------
[ 삼성 포터블 SSD T1 사용후기 전체 보기 ]
1. 삼성 포터블 SSD T1으로 완전히 달라진 나의 작업 환경 - 차원이 다른 속도와 무한한 가능성
2.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가장 현명한 솔루션 - 삼성 포터블 SSD T1 보안/내구성 평가
3. 외장 스토리지라기엔 너무 아름다운 삼성 포터블 SSD T1 - 세련된 스타일
-----------------------------------------------------------------------------------------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포터블 SSD (T1)는 이런 외장 스토리지의 한계를 한 번에 해결한 제품입니다. 최대 1TB의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이 포터블 SSD (T1)의 크기는 약 7 x 5 cm, 무게는 단 26g에 불과합니다. 외장형 HDD 제품과 달리 호주머니나 셔츠 주머니에도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으며, HDD보다 월등히 빠른 SSD가 채용되어 용량과 속도, 휴대성 모두를 만족하는 제품이죠. 처음 PC용 SSD가 탄생했을 때 ‘저장 장치의 혁명’이 일어났다면, 삼성 포터블 SSD (T1)의 탄생은 ‘휴대용 저장장치의 혁명’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저장 장치의 속도와 성능, 안정성 향상은 우리가 콘텐츠를 사용하는 습관을 완전히 바꿀 만큼 그 영향력이 큽니다. 삼성 포터블 SSD (T1)이 기존의 어떤 외장 스토리지 제품보다 주목 받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죠. 그렇다면, 실제로 사용해 본 삼성 포터블 SSD (T1)의 능력은 어느 정도이고, 그 능력은 제 작업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요? 늘 외장형 HDD에 불만을 갖고 있었던 저의 소감을 통해, 외장 스토리지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저장 장치의 속도와 성능, 안정성 향상은 우리가 콘텐츠를 사용하는 습관을 완전히 바꿀 만큼 그 영향력이 큽니다. 삼성 포터블 SSD가 기존의 어떤 외장 스토리지 제품보다 주목 받는 것도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죠. 그렇다면, 실제로 사용해 본 삼성 포터블 SSD의 능력은 어느 정도이고, 그 능력은 제 작업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요? 늘 외장형 HDD에 불만을 갖고 있었던 저의 소감을 통해, 외장 스토리지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삼성 포터블 SSD (T1), 구성품과 디자인
삼성 포터블 SSD (T1) 의 첫 인상은 ‘가볍다’.기존 외장형 HDD 제품과 비교해 확연히 작고 가벼운 패키지가 제품에 대한 기대를 더욱 크게 불러 일으켰고, 패키지를 모두 개봉해 제품을 보았을 때 적잖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500GB 대용량의 외장 스토리지 제품에 대한 제 상상을 뛰어 넘는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는 사용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현재도 놀랍습니다.
단순히 작고 가볍게 만드는 것을 넘어 고유의 ‘스타일’을 표현하고자 한 디자인 역시 흥미롭습니다. 슬림함을 극대화 한 유선형 실루엣에 블랙 컬러로 모던한 디자인을 완성했고,케이스의독특한 패턴은 흠집이나 충격에 강해 보입니다. 무엇보다 작고 가벼워서 ‘IT 시대의 멋진 소지품’이란 느낌을 충분히 받게 됩니다.
본체 좌측에는 데이터 통신을 위한 USB 3.0 단자가 위치합니다. USB 2.0과 하위 호환이 가능해 대부분의 PC/노트북과 호환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 역시 장점이죠.
삼성 포터블 SSD의 주요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삼성 포터블 SSD
Specification
용량 : 250GB / 500GB / 1TB
전송 속도 : 최대 450MB/sec
인터페이스 : USB 3.0 (2.0 호환)
크기 : 71.0 x 9.2 x 53.2 mm
무게 : 26g
보안 : 암호 설정 가능 (AES-256bit 암호화)
------------------------------------------------------
외장 스토리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압도적인 속도
삼성 포터블 SSD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450MB/s로 기존의 외장형 HDD에 비해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시간이 1/3로 단축됩니다. 제조사 발표에 따르면 영화 약 10편에 해당하는 30GB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외장 HDD는 약 288초, 포터블 SSD는 92초로 큰 속도 차이를 보이는데요, 이는 데이터 용량이 클수록, 작업이 반복될수록 작업효율 및 성과와 직결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삼성 포터블 SSD (T1)은 외장 스토리지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완벽하게 바꿔 놓는 제품입니다. HDD 시대의 종식을 알리며 컴퓨팅의 혁신을 이끌었던 SSD가 외장 스토리지에서 또 한 번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이 제품은 너무나도 작고 가벼운데다, 빠르기까지 하니까요.
대용량 멀티미디어 작업의 놀라운 효율성 향상
삼성 포터블 SSD (T1)의 빠른 속도는 대용량 콘텐츠가 많은 사진/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작업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기존 외장형 HDD보다 약 3배 이상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는 고화질, 대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 중심의 작업에서 작업 속도와 능률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작업하던 도중 긴급히 이동하거나 데이터를 전달해야 할 때 기존 외장형 HDD 제품의 느린 전송 속도는 답답함을 유발하기 일쑤였지만 삼성 포터블 SSD (T1)을 사용하고 난 후 작업의 기동성이 몰라보게 발전했습니다.삼성 포터블 SSD (T1)의 전송 속도를 실제 테스트 하기 위해 속도 측정 프로그램 CrystalDiskMark을 이용해 두 대의 노트북 제품에서 읽기 및 쓰기 속도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맥 OS를 사용하는 맥북 프로 제품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아 부트캠프를 통해 설치한 Windows 8 환경에서 테스트 한 결과를 올렸음을 알려드립니다. 정확한 테스트 결과 보다는 대략적인 속도를 가늠하시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읽기 /쓰기 속도 테스트>
테스트 환경 : 맥북 프로 15” 레티나 디스플레이 2013 Early (부트캠프를 이용해 설치한 Windows 8 환경)
사양 : 2.7 GHz Intel Core i7 / 16 GB 1600 MHz DDR3
<읽기 /쓰기 속도 테스트 – Windows PC >
테스트 환경 : 삼성 노트북 9 NT930
사양 : 1 GHz Intel Core M / 8 GB
내장 SSD를 채용한 두 노트북 모두에서 300MB/s이상의 빠른 쓰기 속도, 삼성 노트북 9 제품에서는 500MB/s에 육박하는 높은 속도를 보였습니다. 맥북 프로에서의 테스트 결과는 노트북 9보다 쓰기 속도에서 강점을 보였고, 노트북 9 에서는 매우 빠른 읽기 속도가 눈에 띄었습니다. 이는 노트북의 내장 SSD의 성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경우 모두 기존 HDD 형 제품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를 기록했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외장형 HDD와의 속도 비교
삼성 포터블 SSD (T1)의 빠른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외장형 HDD와 전송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삼성 노트북9 제품으로 1.0 GHz 인텔 코어 M, 8 GB 메모리가 탑재된 노트북입니다.
<삼성 포터블 SSD>
<외장형 HDD>
CrystalDiskMark를 통한 속도 테스트에서 두 제품의 전송 속도는 읽기 속도는 약6배, 쓰기 속도는 약 3배 차이를 보였습니다. 대용량 데이터 위주의 실제 작업 환경을 생각하면 이 차이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실제 동영상 파일을 통해 해 본 테스트에서도 두 제품의 전송 속도는 삼성의 발표인 3배보다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4GB 내외의 동영상 파일을 전송하는 데 걸린 시간은 외장형 HDD 제품이 약 1분 10초였던 데 반해 삼성 포터블 SSD (T1)으로 전송하는 데 걸린 시간은 10초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이 놀라운 작업 속도의 차이는 파일 용량이 클수록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 포터블 SSD가 바꾼 나의 작업
외장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저의 주 용도는 여행 중 촬영한 사진과 영상의 백업, 그리고 개인 포트폴리오 휴대입니다. 특히나 사진 촬영이 많은 장기간의 국내/해외 여행에서 기존 외장하드보다 월등한 삼성 포터블 SSD의 장점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적게는 수 천 장에서 많게는 만 장 이상의 사진을 촬영하는 저의 여행 준비물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모든 사진을 저장할 외장 스토리지 제품입니다. 작업 시간이 곧 효율과 직결되는 외부 작업에서 삼성 포터블 SSD는 빠른 속도와 대용량으로 제 작업 환경을 크게 바꿔 놓았습니다. 수십-수백 GB에 이르는 촬영 이미지를 백업하는 시간이 기존 외장형 HDD 제품보다 월등히 빨라 여행 및 작업 능률이 크게 향상 되었고, 빠른 읽기 속도로 저장된 사진과 영상에서 원하는 결과물을 골라 작업하는 속도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일례로 여행 중에는 무엇보다 데이터의 빠른 백업이 중요한데, 스케쥴을 마치고 숙소로 복귀한 후 사진 및 영상을 백업할 때 이 전 여행 때까지 사용했던 외장형 HDD보다 월등히 빠른 삼성 포터블 SSD(T1)의 데이터 저장 속도는 여행의 피로감을 상당부분 완화 해 줬던 기억입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속도뿐 아니라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 와 작업할 때에도 노트북의 내장 SSD 못지 않은 빠른 속도를 보였습니다. 이런 속도의 혁신에서 온 즐거움은 아마 이번 여행에서 얻은 가장 큰 변화가 아니었나 싶습니다.고화질, 대용량 이미지중심으로 제작 된 포트폴리오를 휴대, 관리하는 용도에도 삼성 포터블 SSD(T1)은 기존의 외장 스토리지와 차별화 되는 월등한 효율을 제공합니다. 현재 보편화 된 외장 스토리지인 USB 메모리 스틱의 제한적인 용량, 외장형 HDD의 열악한 휴대성과 느린 속도에 대한 불만을 단숨에 해소한 삼성 포터블 SSD (T1)은 셔츠 주머니에 휴대할 수 있는 작은 크기에 최대 1 TB의 대용량, PC의 내장 SSD 속도에 버금가는 빠른 속도가 장점입니다. 이런 강점을 이용해 수천만 화소의 이미지와 고해상도 동영상이 포함된 저의 개인 자료를 어떠한 외장 스토리지 제품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드는 놀라운 확장성
삼성 포터블 SSD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와 애플의 OS X 운영체제 등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들며 자료를 관리/활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 플랫폼 지원은 집과 작업 공간에서 다양한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저의 작업 환경에도 매우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기존의 외장형 HDD 제품을 사용했을 때는 집에서 사용 중인 맥 OS에서 저장한 자료들을 Windows PC에서 사용할 때 종종 호환성의 어려움을 겪었지만, 삼성 포터블 SSD(T1)은 별 다른 설정 없이도 마치 동일한 OS 환경에서 작업하는 듯 자유롭고 쾌적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Windows PC>
<맥 OS>
맥 OS에서 저장한 데이터를 Windows PC에서 불러오거나, 혹은 그 반대의 작업에서도 파일과 폴더 등의 호환성 문제를 전혀 겪지 못했으며, 비밀번호를 이용한 보안 기능 역시 양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이런 확장성은 충격에 강한 삼성 포터블 SSD의 물리적인 신뢰에 내부 데이터 관리에 대한 믿음을 더하게 됩니다.
외장 스토리지의 선택에서 작업의 성패가 결정된다
외장형 HDD로 대표 되었던 그 동안의 외장 스토리지 제품이 PC와 노트북의 부족한 저장 공간을 보완하는 ‘보조 기기’로서의 인식이 강했다면, 대용량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현대에는 실질적인 작업이 이뤄지고 관리되는 중요한 작업 도구로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기존의 HDD보다 월등하게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자랑하는 삼성 포터블 SSD(T1)이 주목 받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데요, 실제 사용하며 느낀 작업 속도의 단축, 그로 인한 능률 향상은 제가 느끼는 쾌적함과 함께 실제 작업에도 적잖은 발전을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여행을 좋아하는 저에겐 작고, 가볍고, 안전한 데다 빠르기까지 한 이 든든한 저장 장치가 이전의 어떤 제품도 주지 못한 만족감을 주었습니다.작업의 성패는 때론 작은 변화에서 결정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외장 스토리지를 바꾸는 것도 그 시작이 될 수 있죠. 대용량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질 앞으로의 다양한 업무에서 삼성 포터블 SSD(T1)은 여러분의 업무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외장 스토리지로서의 또 하나의 중요한 평가 요소인 ‘데이터의 안전성’에 대한 후기를 작성하겠습니다.
---------------------------------------------------------------------------------------
[ 삼성 포터블 SSD T1 사용후기 전체 보기 ]
1. 삼성 포터블 SSD T1으로 완전히 달라진 나의 작업 환경 - 차원이 다른 속도와 무한한 가능성
2.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가장 현명한 솔루션 - 삼성 포터블 SSD T1 보안/내구성 평가
3. 외장 스토리지라기엔 너무 아름다운 삼성 포터블 SSD T1 - 세련된 스타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