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자의 즈미크론? 차이나 크론(China-Cron) 7 Artisans 35mm F2 for LEICA M

지난해 '가난한 자의 녹티룩스' 50mm F1.1 렌즈로 큰 주목을 받고, 실제로 인기도 꽤 얻은 7 Artisans에서 새로운 M 마운트 렌즈를 선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난한~'이라는 수식어를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저렴한 가격에 퍼스트, 써드 파티 렌즈들과 비벼볼만한 사양 -적어도 숫자 상으로는-, 그리고 준수한 외형 -물론 카피했으니까-으로 주목을 받는 비결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렌즈 역시 50mm 렌즈에 못지 않은, 아니 오히려 그보다 더 흥행 가능성이 있는 렌즈를 선보였습니다. 35mm 초점거리에 F2 조리개 값을 갖는, RF 카메라 사용자에게는 가장 기본이 되는 사양의 렌즈입니다. 벌써부터 차이나-크론(China-Cron)이라는 별칭을 얻으며 기대를 얻고 있습니다.



아직 정식 발매가 되지는 않았지만, 주요 사양은 물론 대략적인 외형 그리고 몇몇 포토그래퍼의 리뷰까지 공개가 됐습니다. 사양을 보면 35mm 초점거리에 F2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이 역시나 가장 눈에 띕니다. 라이카의 Summicron 렌즈 혹은 Zeiss, 보이그랜더 등의 써드파티 렌즈에서 이미 수많은 제품이 발매된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을까 싶지만, 그만큼 선호도 높은 사양의 렌즈라 7 Artisans 제품의 최대 강점인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어 보입니다.


렌즈 구성은 5군 7매, 크기는 43 x 41mm로 작은 편에 속하지만 무게가 320g으로 제법 묵직한 편입니다. 현행 Summicron 35mm F2 ASPH 렌즈의 무게는 후드 제외 252g입니다. 또 한 가지 눈에 띄는 것은 최소 초점거리인데, 라이카 M 마운트 렌즈지만 최소 초점거리가 35cm로 짧은 편입니다. 물론 이것은 M 카메라에는 해당되지 않고 어댑터를 이용해 소니 A 시리즈 혹은 다른 카메라를 사용할 때 다른 M 마운트 렌즈보다 좀 더 나은 근접 촬영 성능을 보인다는 장점이 되겠습니다.



색상은 실버/블랙 두 가지로 발매됩니다. 라이카 렌즈의 경우 실버 렌즈가 블랙 렌즈보다 상대적으로 귀하고 비싸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룩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은 구매를 고려중인 분들께 꽤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 같습니다. 7 Artisans 50mm 렌즈를 실물로 한 번 본 적이 있는데 Zeiss나 보이그랜더 렌즈보다 라이카 카메라의 실버 톤에 가까워서 외형의 조화를 기준으로 본다면 오히려 웬만한 써드파티보다 더 나아 보입니다.



라이카 M 카메라에 마운트 한 사진을 보면 렌즈 전면의 레터링을 제외하면 라이카의 Summicon-M 렌즈의 디자인을 상당부분 차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 사진상이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해보이는 마감은 확실한 차이점입니다. 하지만 예상 가격 (220~250불)을 생각하면 이 가격에 이 정도의 룩, 그리고 35mm F2 렌즈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말도 못하게 매력적입니다. 전면의 레터링만 가려준다면 훨씬 더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Summicron 렌즈를 참고해 만든 제품인만큼 렌즈는 확실히 작고 M 카메라에 잘 어울립니다. 거기에 포커싱 탭과 조리개 링, 그리고 경통의 레터링까지 기존 M 렌즈 사용자들이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치들을 대거 채용했습니다. 뭐, 카피라고 욕하더라도 오리지널 Summicron 렌즈의 가격과 비교하면 이번에도 꽤나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 7 Artisans 50mm F1.1 렌즈가 꾸준히 인기를 끄는 것처럼요 -


아래는 현재까지 공개된 7 Artisans 35mm F2 렌즈의 샘플 이미지, 그리고 유튜브에 업로드 된 렌즈의 리뷰입니다.

이미지는 보정을 거친 것으로 보이지만 역광에서의 인물 표현과 보케 등이 올드 렌즈를 연상시키는 면이 있어 흥미롭습니다.






리뷰어는 이 제품에 대해 가격대비 기대 이상의 완성도가 인상적이었다고 했습니다. 다만 이미지 품질의 경우 현행 라이카 렌즈 수준은 되지 못한다고 못을 박았는데요, 개방에서의 해상력 저하와 색수차가 있지만 그것을 렌즈의 개성으로 여길 수 있는 사용자라면 매력적인 가격에 35mm F2 렌즈를 가질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이 전체적인 평입니다. 당초 300불 내외로 예상했던 가격이 최근 220-250불 선으로 결정됐다고 하는데, 이 정도 가격이면 저 역시 일단 하나 구매해 볼 의향이 있습니다.


처음엔 중국산 카피 렌즈로 무시했지만 요즘엔 7 Artisans가 조금 더 많은 M 마운트 렌즈를 만들어주길 기대합니다. Summilux에 대응하는 35mm F1.4 렌즈도 하나 만들어주면 그때부터는 열광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이번 차이나-크론 렌즈도 기회가 되면 구매해봐야겠어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