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사진 잘 찍는 법, 정말 끝이 없다"
잘 찍는 것 못지 않게,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멋진 장면을 뛰어난 테크닉으로 촬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나의 의도와 보여주고자 하는 주제에 맞게 이야기와 힘을 더하는 후보정을 이제는 사진 촬영에서 빼 놓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가 디지털 카메라의 영역을 침범하기 시작하면서, 이같은 후보정의 중요성 역시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 못지 않게 높아지게 됐죠. 요즘 스마트폰 사진은 최신 스마트폰의 뛰어난 카메라 성능은 물론, 다양한 앱을 이용한 후보정 스킬이 관건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보다 ‘핫’한 사진이 되려면 이 후보정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죠.
하지만 이 후보정 과정은 하면 할 수록 그 세계가 넓고 복잡해서 이제 막 스마트폰 카메라에 재미를 붙인 사용자들이 접근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의 기본 사진 보정 기능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을 다양하게 보정/연출하는 가장 쉽고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할까 합니다. 후보정을 위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지만 그 사용법도 기능도 제각각이라 어떤 앱을 선택해야 할 지 고민하는 분들은 일단 이 기본 편집 기능을 활용해 보시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폰 카메라는 점점 좋아진다는데, 어째 아이폰으로 사진 잘 찍는 방법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수고를 한다면 아이폰 하나만으로도 디지털 카메라 못지 않은 ‘걸작’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 볼만 하죠?
간단한 보정만으로 달라진 결과물
- 터치 한 번으로 달라지는 결과물, 자동 보정 -
사실 아이폰에 기본으로 탑재된 사진 어플리케이션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후보정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도 기본 ‘사진’앱에서 우측 상단의 ‘편집’ 메뉴를 선택하면 끝. 게다가 밝기와 대비, 화이트 밸런스 등을 최적으로 일괄 보정해 주는 ‘자동 보정’ 메뉴까지 있어 세세한 보정이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이것만으로 충분하겠습니다.
-원본-
-자동 보정-
세부 보정 메뉴를 뜯어 보면 사진 후보정을 위해 선택하는 전용 어플리케이션과 비교해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 섬세한 보정 옵션이 눈에 띄는데요, 기본적인 사진 회전/자르기 기능과 우리가 보정 앱에서 많이 사용하는 필터 기능, 그리고 조명/컬러/흑백 세 종류의 세부 보정 메뉴가 있습니다. 이 중 간단한 보정 방법과 독특한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필터 메뉴를, 노출과 대비, 색조, 명/암부 보정 등 섬세한 이미지 ‘요리’를 하실 분은 마지막 세부 보정 메뉴에 주목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 모든 메뉴는 중복 적용이 가능하니 모두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겠죠?
- 애플 답지 않은 빈약하고 재미 없는 필터 효과 -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두 번째 보정 메뉴인 필터 효과는 이미 아이폰으로 사진을 촬영할 때 적용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촬영 화면 우측 하단의 필터 메뉴를 통해 총 8가지 필터 효과를 자유롭게 선택해 촬영과 동시에 필터 효과가 적용된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후보정이 영 귀찮다 하시는 분은 이 기능을 이용하면 편집 메뉴를 사용할 일이 없겠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도 필요가 없겠죠-
이처럼 촬영과 동시에 필터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앱은 굉장히 많습니다. 아마 ‘카메라’에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이라면 열에 아홉은 이 기능을 지원할텐데요, 그 앱의 결과물과 아이폰 기본 필터 효과에 차이점이 있다면 아이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는 원본 사진에 필터 효과를 입힌 형태의 사진이라 적용된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은 경우 편집 메뉴의 ‘되돌리기’를 통해 원본 사진으로 되돌릴 수 있고, 다른 필터 효과로 화질 손실 없이 변경할 수 있는 것이죠. 보통의 사진 앱이 필터 효과를 적용한 이미지 하나가 저장되어 되돌릴 수 없고, 추가 보정을 할수록 화질 손실이 심한 것에 비해 분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아이폰은 항상 원본을 저장해 놓고, 원할 때마다 불러올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보정 메뉴로 돌아오면, 아이폰의 필터 효과는 촬영과 동시에, 혹은 촬영 후 편집 메뉴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고, 언제든 되돌릴 수 있어 다양하게 재활용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8개로 한정된 필터 종류가 다소 부족하고, 그 효과 역시 요즘 날고 긴다 하는 VSCO 등의 전용 보정 앱에 비해 매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죠 (VSCO Cam을 이용한 보정은 이전에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http://mistyfriday.tistory.com/2202) 그래서 저는 아이폰의 이 기본 필터 효과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세 번째 세부 보정 메뉴를 더 많이 활용하고 있죠.
- 아이폰의 필터 효과를 적용한 이미지 -
하지만 세부 보정 메뉴는 필터 효과에 비해 월등한 완성도를 갖고 있습니다. PC용 사진 보정 소프트웨어보다는 부족하지만 모바일 보정 어플리케이션임을 감안하면 부족할 것 없는 기능, 그리고 애플 소프트웨어 특유의 쉽고 효율적인 사용법까지. 그래서 아직까지 스마트폰 사진에 한계를 느끼시는 분은 이 보정 메뉴를 사용하면 원하는 이미지에 가까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필터 효과와 함께 활용하면 완성도는 더욱 높아지겠죠.
세부 보정 메뉴는 총 3가지로 Light/Color/B&W입니다. 첫번째는 어둡거나 밝은 사진의 광량과 대비 등을 보정해 주는 조명, 두번째는 채도와 색감,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는 색상, 그리고 흑백 사진으로 변환 및 톤 보정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선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Light/Color/B&W 메인 메뉴를 선택해 미리보기와 함께 사진의 조명,컬러 보정과 흑백 변환을 할 수 있는 간편 보정입니다. 세 종류의 메인 메뉴를 선택 후 화면에 나타난 '미리 보기'를 터치하는 것 만으로 노출과 대비, 명암 보정을 일괄적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두 번째는 각 메뉴 아래의 세부 메뉴를 선택해 보다 섬세하게 각 보정 메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애플 모바일 소프트웨어 특유의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죠. 섬세한 보정이 낯설고 어려운 사용자는 Light/Color/B&W 세 가지의 주요 보정 메뉴를 선택해 화면 하단의 미리보기 화면을 좌우로 움직이는 것만으로 사진의 조명과 컬러를 손 쉽게 바꿀 수 있죠. 이 보정만으로도 우리가 보통 아이폰 사진에 갖는 불만들 -밝기, 대비, 색감 등- 은 대부분 해결됩니다. 그리고 더욱 섬세한 보정을 원하는 분들은 3가지 주메뉴의 하위 메뉴를 선택하면 고급 보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를 위한 기본적인 편집 메뉴는 빠르고 간편하게, 그리고 ‘그 이상의 무엇’을 원하는 사용자에겐 전문 소프트웨어 못지 않은 기능을. 이것이 아이폰 기본 보정 기능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섬세한 것까지 보정 가능한 세부 메뉴
Light 메뉴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노출, 대비 등은 물론이고 명,암부 보정과 사진의 다이내믹함을 더하는 블랙 포인트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진에서 종종 이 노출 실패로 애를 먹기 마련인데, 이 메뉴 하나만 잘 활용해도 ‘망친 것 같았던’ 사진을 훌륭하게 되살려냅니다.
두 번째 Color 메뉴는 채도와 색 대비, 색감을 조절할 수 있는 3가지 세부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ight 메뉴와 함께 사용하면 PC로 보정할 필요 없이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겠죠?
마지막 세 번째 B&W 메뉴는 말 그대로 사진을 흑백으로 변환하는 메뉴입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톤과 노이즈 강도, 명/암부 보정 등 비교적 세세한 보정이 가능합니다. 사실 흑백 사진 하면 그냥 ‘흑 아니면 백’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 B&W 메뉴를 통해 보정을 하게 되면 흑백 사진에서 톤 조절만으로도 상당히 넓은 폭의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흑백 보정 (그레인)
그 외 보정 메뉴인 사진 자르기/회전하기는 별 다른 설명이 필요 없으므로 생략합니다 :)
"쉽고, 빠르게. 하지만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폰의 사진"
간단히 살펴본 아이폰 기본 사진 보정 메뉴는 이렇습니다. 기본 사진 어플에서 바로 사진 편집을 할 수 있는 편의성과, 자주 사용하는 필터/보정 메뉴로 간결하게 구성한 효율성, 그리고 세부 메뉴를 통해 전문가용 툴 못지 않은 보정이 가능한 가능성까지. 따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이것 하나만으로도 여러분의 사진 실력은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그럼 아이폰의 기본 보정 메뉴를 사용해 보정한 사진들을 함께 몇 장 볼까요? 모든 사진은 1분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아이폰의 기본 보정 기능만을 이용해 얻은 결과물입니다.
그리고 보정한 사진은 이렇게 바로 공유를-
원본 사진과 비교해서 인상적인 사진이 되었고, 따라서 원하는 피사체나 주제를 부각시키거나 필터 효과를 통해 사진 자체만으로도 멋진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사진 보정’의 매력입니다. 요즘 SNS의 트렌드가 글에서 이미지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사진 한 장의 완성도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스마트폰의 사진은 단순히 ‘찍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깊이 개입해서 결과물을 ‘완성’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트렌드에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고, 사진 생활을 더욱 즐겁게 만드는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한 기본 보정 기능의 활용 아닐까요?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 보세요, 여러분의 사진이,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여러분의 모습과 추억이 더욱 아름답게 빛날 것입니다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반응형